본문 바로가기
2. 영어공부 혼자하기/(3) 토익 문법

[토익 문법] 목적어(O) vs 보어(C) 차이 완벽 정리!

by MAX 길라잡이 2025. 3. 10.
반응형

[영어 문법] 목적어(O) vs 보어(C) 차이 완벽 정리! 예문과 함께 쉽게 이해하는 법 🚀

1️⃣ 목적어(O)와 보어(C)의 정의 및 차이점 정리

📌 목적어(Object)란?

  • 동사의 영향을 받는 대상.
  • 목적어(O)는 타동사와 함께 쓰이며 문장의 필수 요소.
  • 명사 또는 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수 있음.

🔹예문

  • She likes coffee. (그녀는 커피를 좋아한다.) → ‘coffee’가 목적어(O)
  • He bought a new car. (그는 새 차를 샀다.) → ‘a new car’가 목적어(O)

📌 보어(Complement)란?

  •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거나 보충하는 역할.
  • 주격 보어(S + V + C)와 목적격 보어(S + V + O + C)로 나뉨.
  • 형용사, 명사, 동명사 등이 보어로 쓰일 수 있음.

🔹예문

  • She is a doctor. (그녀는 의사이다.) → ‘a doctor’가 보어(C, 주격 보어)
  • They made him happy. (그들은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happy’가 보어(C, 목적격 보어)
 

2️⃣ 목적어 vs 보어 비교 분석 (표 활용)

구분 목적어(Object)
보어(Complement)
정의 동사의 영향을 받는 대상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하는 말
위치 동사 뒤에 위치
동사 뒤 또는 목적어 뒤에 위치
동사 유형 타동사
연결동사(linking verb), 사역동사, 지각동사
예문 She likes coffee.
(그녀는 커피를 좋아한다.)
She is a doctor.
(그녀는 의사이다.)
예문 2 He bought a car.
(그는 차를 샀다.)
They made him happy.
(그들은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예문 3 We watched a movie.
(우리는 영화를 보았다.)
I found the book interesting.
(나는 그 책이 흥미롭다는 것을 알았다.)

 

 

 

 

보어의 동사 유형별 설명 및 예문

 

📌 연결동사 (Linking Verb)

  • 주어와 보어를 연결하며, 주어의 상태나 본질을 나타냄.
  • 대표적인 동사 : be, become, seem, appear, look, sound, feel 등.

🔹 예문

  • He is a student. (그는 학생이다.)
  • The food smells delicious. (그 음식은 맛있는 냄새가 난다.)

📌 사역동사 (Causative Verb)

  • 목적어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함.
  • 대표적인 동사 : make, let, have

🔹 예문

  • They made him laugh. (그들은 그를 웃게 만들었다.)
  • She let me use her phone. (그녀는 내가 그녀의 휴대폰을 사용하게 해주었다.)

📌 지각동사 (Perception Verb)

  • 감각을 통해 무언가를 보거나 듣는 것을 표현함.
  • 대표적인 동사 : see, hear, watch, feel, notice

🔹 예문

  • I saw her enter the room. (나는 그녀가 방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 We heard him singing. (우리는 그가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3️⃣ 목적어가 필요? 자동사 vs 타동사 개념 설명

구분 자동사 (Intransitive Verb) 타동사 (Transitive Verb)
정의 목적어 없이도 문장이 성립하는 동사 반드시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
목적어 필요 여부 ❌ 목적어 없음 ✅ 목적어 필요
예문1 She sleeps early. (그녀는 일찍 잔다.) She likes coffee. (그녀는 커피를 좋아한다.)
예문 2 They arrived late. (그들은 늦게 도착했다.) He bought a car. (그는 차를 샀다.)
예문 3 The sun rises in the east. (태양은 동쪽에서 뜬다.) We watched a movie. (우리는 영화를 보았다.)
 

4️⃣ 주격 보어(S + V + C) vs 목적격 보어(S + V + O + C) 구별법

📌 주격 보어 (S + V + C)

  • 연결동사(be, become, seem 등) 뒤에 주어를 설명하는 보어가 오는 구조.

🔹 예문

  • She is a teacher. (그녀는 선생님이다.)
  • He became famous. (그는 유명해졌다.)

📌 목적격 보어 (S + V + O + C)

  • 사역동사(make, let, have)와 지각동사(see, hear, watch 등) 뒤에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오는 구조.

🔹 예문

  • They made him happy. (그들은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I saw her dance. (나는 그녀가 춤추는 것을 보았다.)
 
728x90
 

5️⃣ 자주 틀리는 문장 유형 및 올바른 문장 구조 비교 분석

잘못된 문장 올바른 문장 설명
She made him to be happy. She made him happy. 사역동사 뒤에는 ‘to be’ 없이 형용사 사용
They consider him as a leader. They consider him a leader. ‘consider’는 ‘as’ 없이 목적격 보어 사용
He told me go there. He told me to go there. ‘tell’은 목적어 뒤에 ‘to부정사’ 필요
The food smells deliciously. The food smells delicious. ‘smell’은 감각동사로, 부사가 아니라 형용사 사용
I saw her to enter the room. I saw her enter the room. 지각동사 뒤에는 동사원형을 사용
 

6️⃣ 토익 및 영어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장 구조 패턴 예문 제공

📌 빈출 패턴

  • 주격 보어 vs 목적격 보어 문제
  • 자동사 vs 타동사 구별 문제
  • 사역동사 & 지각동사와 목적격 보어 문제

🔍 예제 문제

  • She became ___ after the interview. (famous / fame) → famous (주격 보어로 형용사 필요)
  • They let him ___ the presentation. (give / to give) → give (사역동사 뒤 동사원형 사용)
 

7️⃣ 실전 연습

📌 토익 기출 형식 문제

  1. The manager considered the proposal ___ a success.
    (A) as
    (B) 필요 없음
    (C) for
    (D) to be
  2. She made her brother ___ his room.
    (A) clean
    (B) to clean
    (C) cleaned
    (D) cleaning

  3. He found the movie ___.
    (A) interest
    (B) interesting
    (C) interested
    (D) to interest

  4. The teacher let the students ___ the exam early.
    (A) leave
    (B) to leave
    (C) leaving
    (D) left

  5. She seemed ___ happy after the meeting.
    (A) be
    (B) to be
    (C) being
    (D) was

  6. We watched him ___ the stage.
    (A) cross
    (B) crossing
    (C) crossed
    (D) to cross

  7. The sun rises ___ the east.
    (A) on
    (B) in
    (C) at
    (D) to

  8. I saw him ___ to the bus stop.
    (A) run
    (B) running
    (C) ran
    (D) to run

  9. The news made everyone ___.
    (A) excited
    (B) excite
    (C) exciting
    (D) excites

  10. They provided us ___ useful information.
    (A) with
    (B) to
    (C) by
    (D) for

📌 정답 및 해설

  1. (B) 필요 없음 → ‘consider’는 ‘as’ 없이 목적격 보어 사용.
  2. (A) clean → 사역동사 ‘make’ 뒤에는 동사원형 사용.
  3. (B) interesting → ‘find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구조에서는 형용사가 필요.
  4. (A) leave → 사역동사 ‘let’ 뒤에는 동사원형 사용.
  5. (B) to be → ‘seem’은 ‘to be + 형용사’ 구조 사용.
  6. (A) cross → 지각동사 ‘watch’ 뒤에는 동사원형 사용.
  7. (B) in → ‘in the east’가 올바른 표현.
  8. (A) run → 지각동사 ‘see’ 뒤에는 동사원형 사용.
  9. (A) excited → ‘make + 목적어 + 형용사’ 구조.
  10. (A) with → ‘provide A with B’ 구조 사용.

 

 

"In the middle of every difficulty lies opportunity"

/ 인 더 미들 오브 에브리 디피컬티 라이즈 오퍼튜너티 /
모든 어려움의 한가운데에는 기회가 있다.

 

 

 

[토익 문법] 영어 문장 구조의 기본!

 

[토익 문법] 영어 문장 구조의 기본!

[토익 문법] 문장 구조의 기본! 영어 문장의 필수 패턴 & 쉽게 이해하는 법 🚀1️⃣ 영어 문장의 기본 구조 정리 (1형식~5형식 문장)문장 형식구성 요소예문 (영어)예문 (한글 의미)1형식 (S + V)주어

max-english.tistory.com

 

 

[토익 문법] 영어 문장 구조의 기본!

 

[토익 문법] 영어 문장 구조의 기본!

[토익 문법] 문장 구조의 기본! 영어 문장의 필수 패턴 & 쉽게 이해하는 법 🚀1️⃣ 영어 문장의 기본 구조 정리 (1형식~5형식 문장)문장 형식구성 요소예문 (영어)예문 (한글 의미)1형식 (S + V)주어

max-english.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