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법] 목적어(O) vs 보어(C) 차이 완벽 정리! 예문과 함께 쉽게 이해하는 법 🚀
1️⃣ 목적어(O)와 보어(C)의 정의 및 차이점 정리
📌 목적어(Object)란?
- 동사의 영향을 받는 대상.
- 목적어(O)는 타동사와 함께 쓰이며 문장의 필수 요소.
- 명사 또는 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수 있음.
🔹예문
- She likes coffee. (그녀는 커피를 좋아한다.) → ‘coffee’가 목적어(O)
- He bought a new car. (그는 새 차를 샀다.) → ‘a new car’가 목적어(O)
📌 보어(Complement)란?
-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거나 보충하는 역할.
- 주격 보어(S + V + C)와 목적격 보어(S + V + O + C)로 나뉨.
- 형용사, 명사, 동명사 등이 보어로 쓰일 수 있음.
🔹예문
- She is a doctor. (그녀는 의사이다.) → ‘a doctor’가 보어(C, 주격 보어)
- They made him happy. (그들은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happy’가 보어(C, 목적격 보어)
2️⃣ 목적어 vs 보어 비교 분석 (표 활용)
구분 | 목적어(Object) |
보어(Complement)
|
정의 | 동사의 영향을 받는 대상 |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하는 말
|
위치 | 동사 뒤에 위치 |
동사 뒤 또는 목적어 뒤에 위치
|
동사 유형 | 타동사 |
연결동사(linking verb), 사역동사, 지각동사
|
예문 | She likes coffee. (그녀는 커피를 좋아한다.) |
She is a doctor.
(그녀는 의사이다.) |
예문 2 | He bought a car. (그는 차를 샀다.) |
They made him happy.
(그들은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예문 3 | We watched a movie. (우리는 영화를 보았다.) |
I found the book interesting.
(나는 그 책이 흥미롭다는 것을 알았다.) |
✅ 보어의 동사 유형별 설명 및 예문
📌 연결동사 (Linking Verb)
- 주어와 보어를 연결하며, 주어의 상태나 본질을 나타냄.
- 대표적인 동사 : be, become, seem, appear, look, sound, feel 등.
🔹 예문
- He is a student. (그는 학생이다.)
- The food smells delicious. (그 음식은 맛있는 냄새가 난다.)
📌 사역동사 (Causative Verb)
- 목적어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함.
- 대표적인 동사 : make, let, have
🔹 예문
- They made him laugh. (그들은 그를 웃게 만들었다.)
- She let me use her phone. (그녀는 내가 그녀의 휴대폰을 사용하게 해주었다.)
📌 지각동사 (Perception Verb)
- 감각을 통해 무언가를 보거나 듣는 것을 표현함.
- 대표적인 동사 : see, hear, watch, feel, notice
🔹 예문
- I saw her enter the room. (나는 그녀가 방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 We heard him singing. (우리는 그가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3️⃣ 목적어가 필요? 자동사 vs 타동사 개념 설명
구분 | 자동사 (Intransitive Verb) | 타동사 (Transitive Verb) |
정의 | 목적어 없이도 문장이 성립하는 동사 | 반드시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 |
목적어 필요 여부 | ❌ 목적어 없음 | ✅ 목적어 필요 |
예문1 | She sleeps early. (그녀는 일찍 잔다.) | She likes coffee. (그녀는 커피를 좋아한다.) |
예문 2 | They arrived late. (그들은 늦게 도착했다.) | He bought a car. (그는 차를 샀다.) |
예문 3 | The sun rises in the east. (태양은 동쪽에서 뜬다.) | We watched a movie. (우리는 영화를 보았다.) |
4️⃣ 주격 보어(S + V + C) vs 목적격 보어(S + V + O + C) 구별법
📌 주격 보어 (S + V + C)
- 연결동사(be, become, seem 등) 뒤에 주어를 설명하는 보어가 오는 구조.
🔹 예문
- She is a teacher. (그녀는 선생님이다.)
- He became famous. (그는 유명해졌다.)
📌 목적격 보어 (S + V + O + C)
- 사역동사(make, let, have)와 지각동사(see, hear, watch 등) 뒤에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오는 구조.
🔹 예문
- They made him happy. (그들은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I saw her dance. (나는 그녀가 춤추는 것을 보았다.)
5️⃣ 자주 틀리는 문장 유형 및 올바른 문장 구조 비교 분석
잘못된 문장 | 올바른 문장 | 설명 |
She made him to be happy. | She made him happy. | 사역동사 뒤에는 ‘to be’ 없이 형용사 사용 |
They consider him as a leader. | They consider him a leader. | ‘consider’는 ‘as’ 없이 목적격 보어 사용 |
He told me go there. | He told me to go there. | ‘tell’은 목적어 뒤에 ‘to부정사’ 필요 |
The food smells deliciously. | The food smells delicious. | ‘smell’은 감각동사로, 부사가 아니라 형용사 사용 |
I saw her to enter the room. | I saw her enter the room. | 지각동사 뒤에는 동사원형을 사용 |
6️⃣ 토익 및 영어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장 구조 패턴 예문 제공
📌 빈출 패턴
- 주격 보어 vs 목적격 보어 문제
- 자동사 vs 타동사 구별 문제
- 사역동사 & 지각동사와 목적격 보어 문제
🔍 예제 문제
- She became ___ after the interview. (famous / fame) → famous (주격 보어로 형용사 필요)
- They let him ___ the presentation. (give / to give) → give (사역동사 뒤 동사원형 사용)
7️⃣ 실전 연습
📌 토익 기출 형식 문제
- The manager considered the proposal ___ a success.
(A) as
(B) 필요 없음
(C) for
(D) to be - She made her brother ___ his room.
(A) clean
(B) to clean
(C) cleaned
(D) cleaning - He found the movie ___.
(A) interest
(B) interesting
(C) interested
(D) to interest - The teacher let the students ___ the exam early.
(A) leave
(B) to leave
(C) leaving
(D) left - She seemed ___ happy after the meeting.
(A) be
(B) to be
(C) being
(D) was - We watched him ___ the stage.
(A) cross
(B) crossing
(C) crossed
(D) to cross - The sun rises ___ the east.
(A) on
(B) in
(C) at
(D) to - I saw him ___ to the bus stop.
(A) run
(B) running
(C) ran
(D) to run - The news made everyone ___.
(A) excited
(B) excite
(C) exciting
(D) excites - They provided us ___ useful information.
(A) with
(B) to
(C) by
(D) for
📌 정답 및 해설
- (B) 필요 없음 → ‘consider’는 ‘as’ 없이 목적격 보어 사용.
- (A) clean → 사역동사 ‘make’ 뒤에는 동사원형 사용.
- (B) interesting → ‘find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구조에서는 형용사가 필요.
- (A) leave → 사역동사 ‘let’ 뒤에는 동사원형 사용.
- (B) to be → ‘seem’은 ‘to be + 형용사’ 구조 사용.
- (A) cross → 지각동사 ‘watch’ 뒤에는 동사원형 사용.
- (B) in → ‘in the east’가 올바른 표현.
- (A) run → 지각동사 ‘see’ 뒤에는 동사원형 사용.
- (A) excited → ‘make + 목적어 + 형용사’ 구조.
- (A) with → ‘provide A with B’ 구조 사용.
"In the middle of every difficulty lies opportunity"
/ 인 더 미들 오브 에브리 디피컬티 라이즈 오퍼튜너티 /
모든 어려움의 한가운데에는 기회가 있다.

[토익 문법] 영어 문장 구조의 기본!
[토익 문법] 문장 구조의 기본! 영어 문장의 필수 패턴 & 쉽게 이해하는 법 🚀1️⃣ 영어 문장의 기본 구조 정리 (1형식~5형식 문장)문장 형식구성 요소예문 (영어)예문 (한글 의미)1형식 (S + V)주어
max-english.tistory.com
[토익 문법] 영어 문장 구조의 기본!
[토익 문법] 문장 구조의 기본! 영어 문장의 필수 패턴 & 쉽게 이해하는 법 🚀1️⃣ 영어 문장의 기본 구조 정리 (1형식~5형식 문장)문장 형식구성 요소예문 (영어)예문 (한글 의미)1형식 (S + V)주어
max-english.tistory.com
'2. 영어공부 혼자하기 > (3) 토익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익 문법] 동사의 시제 & 태 기초 완벽 정리! (112) | 2025.03.12 |
---|---|
[토익 문법] 수식어구를 제거하면 문장이 보인다! (93) | 2025.03.11 |
[토익 문법] 영어 문장 구조의 기본! (90) | 2025.03.09 |
[토익 문법] 전치사 vs 접속사 완벽 정리! (70) | 2025.03.08 |
[토익 문법] 형용사 vs 부사 완벽 정리! (79) | 2025.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