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영어로 세계로/(4) 수능, 특강 등 - 문법 정리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8. 관계대명사

by MAX ENGLISH 2024. 11. 5.
728x90
반응형

 

8.1 관계대명사의 정의와 역할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는 두 개의 절(문장)을 연결하면서, 앞에 나오는 명사(선행사)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계대명사는 문장에서 who, whom, which, that, whose 등으로 사용되며, 사람, 사물, 소유 등을 나타내는 대명사로 쓰입니다. 관계대명사가 들어간 절을 관계절이라고 하며, 이는 명사를 수식하거나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 예시
    • The man who is standing there is my friend.
      - 해석 : 저기 서 있는 남자는 내 친구다.
      - 설명 : “who”는 앞의 명사 “the man”을 수식하는 관계대명사로, 그 남자가 서 있다는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8.2 주격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는 관계절에서 주어 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who, which, that 등이 있으며, who는 사람, which는 사물, that은 사람과 사물 모두를 지칭할 때 사용됩니다.

  • who (사람)
    • The teacher who teaches English is very kind.
      - 해석 :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은 매우 친절하다.
      - 설명 : “who”가 관계절에서 주어 역할을 하며 “the teacher”에 대해 설명합니다.
  • which (사물)
    • I have a book which explains grammar well.
      - 해석 : 나는 문법을 잘 설명하는 책을 가지고 있다.
      - 설명 : “which”가 관계절에서 주어 역할을 하며 “a book”을 수식합니다.
  • that (사람과 사물 모두 가능)
    • The student that won the prize is my classmate.
      - 해석 : 상을 받은 학생은 내 반 친구다.
      - 설명 : “that”은 “the student”을 수식하며 관계절에서 주어 역할을 합니다.

8.3 목적격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관계절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whom, which, that 등이 있으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주로 관계절 안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략할 수 있습니다.

  • whom (사람)
    • The person whom I met yesterday is a doctor.
      - 해석 : 내가 어제 만난 사람은 의사다.
      - 설명 : “whom”은 “the person”을 수식하며 관계절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whom은 생략 가능)
  • which (사물)
    • The movie which we watched last night was interesting.
      - 해석 : 우리가 어젯밤에 본 영화는 재미있었다.
      - 설명 : “which”는 “the movie”를 수식하며 관계절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which는 생략 가능)
  • that (사람과 사물 모두 가능)
    • The book that I borrowed was useful.
      - 해석 : 내가 빌린 책은 유용했다.
      - 설명 : “that”은 “the book”을 수식하며 관계절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that은 생략 가능)

8.4 소유격 관계대명사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관계절에서 소유를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whose만이 소유격 관계대명사로 사용되며, 사람이나 사물 모두에 대해 소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whose (사람과 사물 모두 가능)
    • The woman whose car was stolen is very upset.
      - 해석 : 차가 도난당한 여자는 매우 화가 났다.
      - 설명 : “whose”가 “the woman”을 수식하며 그녀의 차에 대해 설명하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 사용됩니다.
    • The house whose roof is red is my uncle's.
      - 해석 : 지붕이 빨간 집은 우리 삼촌의 것이다.
      - 설명 : “whose”가 “the house”를 수식하며 지붕이 빨간 상태를 설명합니다.

8.5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

관계절은 문장에서 제한적 용법계속적 용법으로 나뉘며, 제한적 용법은 선행사에 대해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계속적 용법은 선행사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 제한적 용법 (필수 정보, 쉼표 없음)
    • The student who studies hard will succeed.
      - 해석 :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은 성공할 것이다.
      - 설명 : “who studies hard”는 “the student”에 대해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그 학생이 열심히 공부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 계속적 용법 (추가 정보, 쉼표 사용)
    • My brother, who lives in Canada, will visit soon.
      - 해석 : 캐나다에 사는 내 남동생이 곧 방문할 것이다.
      - 설명 : “who lives in Canada”는 “My brother”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며, 쉼표를 통해 주절과 구분됩니다.

8.6 관계대명사와 전치사의 결합

전치사 + 관계대명사 형태로 관계절에서 전치사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주로 whomwhich와 함께 쓰이며, 전치사는 문장 끝이나 관계대명사 앞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 문장 끝에 전치사가 오는 경우
    • The person whom I talked to was helpful.
      - 해석 : 내가 이야기했던 사람은 도움이 되었다.
      - 설명 : “to”가 문장 끝에 위치하며 “whom”과 결합됩니다.
  •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에 오는 경우
    • The person to whom I talked was helpful.
      - 해석 : 내가 이야기했던 사람은 도움이 되었다.
      - 설명 : “to”가 관계대명사 “whom” 앞에 위치하여 격식을 갖춘 표현이 됩니다.

8.7 관계대명사 생략 가능 여부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문장에서 생략이 가능하며, 관계절이 선행사를 수식하는 문장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격 관계대명사와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 생략 가능한 경우 (목적격 관계대명사)
    • The book (that) I read was fascinating.
      - 해석 : 내가 읽은 책은 흥미로웠다.
      - 설명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생략 가능하여, “I read”가 “The book”을 자연스럽게 수식합니다.
  • 생략 불가능한 경우 (주격, 소유격 관계대명사)
    • The girl who is singing is my friend.
      - 해석 : 노래를 부르는 소녀는 내 친구다.
      - 설명 : 주격 관계대명사 “who”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 The man whose car broke down is waiting.
      - 해석 : 차가 고장 난 남자가 기다리고 있다.
      - 설명 :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8.8 관계대명사 용법 정리표

용법 관계대명사 설명 예시
주격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 관계절에서 주어 역할 (who는 사람, which는 사물, that은 사람/사물 모두 가능) The person who called me is my friend.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which, that (생략 가능) 관계절에서 목적어 역할, 생략 가능 (whom은 사람, which는 사물, that은 사람/사물 모두 가능) The book (that) I read was interesting.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 관계절에서 소유를 나타냄 (whose는 사람과 사물 모두 가능) The girl whose bike was stolen is sad.
제한적 용법 주격/목적격 관계대명사 (제한적 의미 전달, 쉼표 없음)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선행사를 구체화함, 쉼표 없이 연결 The students who study hard pass the exam.
계속적 용법 주격/목적격 관계대명사 (추가 정보 제공, 쉼표 사용) 선행사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며, 쉼표로 구분하여 연결 My father, who is a doctor, works at a hospital.
전치사 + 관계대명사 결합 전치사 + whom, which (격식 표현) 전치사를 관계대명사 앞이나 문장 끝에 위치시켜 문장을 연결 The person to whom I spoke was helpful.

 

 

8.9 문제로 이해하기

  1. 다음 중 관계대명사가 올바르게 사용된 문장은?
    (a) I met a man which is a doctor.
    (b) This is the book who I borrowed from her.
    (c) The girl whom you talked to is my sister.
    (d) They have a car whose color is red.

  2. 다음 중 관계대명사를 생략할 수 있는 문장은?
    (a) The woman who lives next door is a nurse.
    (b) The movie that we watched yesterday was fun.
    (c) This is the place which she was born.
    (d) The man whom we saw at the park is my uncle.

  3. 다음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관계대명사는?
    I have a friend __________ loves painting.
    (a) who
    (b) whom
    (c) which
    (d) whose

  4. 다음 중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된 관계대명사 문장은?
    (a) I have a friend who is a lawyer.
    (b) The book which is on the table is mine.
    (c) My mother, who is a teacher, is very kind.
    (d) The car that is parked outside is his.

  5. 다음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관계대명사는?
    This is the house __________ roof is blue.
    (a) who
    (b) whose
    (c) which
    (d) that

  6. 다음 중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에 위치한 문장은?
    (a) The man whom I spoke to is my friend.
    (b) The person to whom I was talking is my teacher.
    (c) The city which I visited last year is beautiful.
    (d) The restaurant that we went to was amazing.

  7. 다음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관계대명사는?
    The man __________ you met yesterday is my cousin.
    (a) who
    (b) which
    (c) whose
    (d) whom

  8. 다음 중 관계대명사가 올바르게 사용되지 않은 문장은?
    (a) The girl who won the contest is my friend.
    (b) The cat that I found was very cute.
    (c) The house whose windows are broken is old.
    (d) I have a friend which is very helpful.

  9. 다음 문장에서 관계대명사가 사용된 부분의 의미가 가장 적절한 것은?
    The dog that barks loudly keeps everyone awake.
    (a) The dog, which barks loudly, keeps everyone awake.
    (b) The dog that barked loudly keeps everyone awake.
    (c) The dog who barks loudly keeps everyone awake.
    (d) The dog whom barks loudly keeps everyone awake.

  10. 다음 중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문장을 연결하는 방법이 올바른 것은?
    (a) I know the girl. Her father is a lawyer. → I know the girl who father is a lawyer.
    (b) This is the car. I bought it last week. → This is the car which I bought last week.
    (c) He has a friend. She is living in London. → He has a friend whose is living in London.
    (d) The book is interesting. I am reading it. → The book I am reading is interesting.

정답 및 설명

  1. 정답: (d)
    설명: “whose”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 “a car whose color is red”는 차의 색깔이 빨간색임을 나타냅니다.

  2. 정답: (b)
    설명: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생략 가능하여 “The movie we watched yesterday was fun.”이 가능합니다.

  3. 정답: (a)
    설명: 주격 관계대명사로 사람을 나타내는 “who”가 적절합니다.

  4. 정답: (c)
    설명: 계속적 용법에서는 쉼표를 사용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who is a teacher”는 어머니에 대한 추가 정보입니다.

  5. 정답: (b)
    설명: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는 집의 지붕이 파란색임을 나타냅니다.

  6. 정답: (b)
    설명: 전치사 “to”가 관계대명사 “whom” 앞에 위치한 형태로 격식 있는 표현입니다.

  7. 정답: (d)
    설명: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이 적절합니다.

  8. 정답: (d)
    설명: “which”는 사물을 지칭할 때 사용하므로, 사람을 나타내는 경우 “who”가 맞습니다.

  9. 정답: (a)
    설명: 계속적 용법에서 쉼표를 사용하여 개가 크게 짖는다는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10. 정답: (b)
    설명: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를 사용하여 문장을 연결하는 방법이 올바릅니다.

 

 

 

Those who learn from mistakes grow stronger.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7. 분사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7. 분사

목차7. 분사7.1 분사의 정의와 기본 형태7.2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7.3 분사의 용법7.4 분사구문의 사용 시 주의점7.5 분사와 함께 사용되는 주요 표현7.6 현재분사와 동명사 비교7.7 문제로 이

max-english.tistory.com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6. 동명사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6. 동명사

목차6.동명사6.1 동명사의 정의와 기본 형태6.2 동명사의 다양한 역할6.3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6.4 동명사와 to부정사 모두 가능한 경우와 의미 차이6.5 동명사 관련 관용 표현6.6 동명사

max-english.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