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영어로 세계로/(4) 수능, 특강 등 - 문법 정리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6. 동명사

by MAX ENGLISH 2024. 11. 2.
728x90
반응형

 

6.1 동명사의 정의와 기본 형태

동명사(Gerund)는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든 명사 형태로, 문장에서 명사처럼 사용됩니다. 동명사는 동사의 의미를 가지면서도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의 역할을 하며, 특정 동사와의 결합에서 과거 경험이나 일반적인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 형태 : 동사 원형 + -ing
  • 예시
    • Swimming is fun. / 수영은 재미있다.
    • He enjoys reading. / 그는 독서를 즐긴다.

 

6.2 동명사의 다양한 역할

동명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각 역할에 따라 문장 속 위치와 의미가 달라집니다.

6.2.1 주어로 쓰이는 동명사

동명사가 문장의 주어로 사용될 때, 특정 행위가 주제임을 나타냅니다. 주로 일반적인 활동이나 취미를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 예시
    • Reading helps improve vocabulary. / 독서는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설명 : “Reading”이 주어로, 독서라는 행위가 문장의 주제가 됩니다.
    • Exercising regularly keeps you healthy. /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을 유지시켜 준다.
      설명 : “Exercising regularly”가 주어로,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행위가 주제입니다.

6.2.2 목적어로 쓰이는 동명사

동명사는 특정 동사의 목적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때 동명사는 과거의 경험을 나타내거나 일반적인 행위를 표현합니다. 많은 동사들이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받으므로, 이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예시
    • She enjoys dancing. / 그녀는 춤추는 것을 즐긴다.
      설명 : “dancing”이 동사 “enjoys”의 목적어로, 춤추는 행위 자체를 즐긴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 He finished writing the report. / 그는 보고서 작성을 끝마쳤다.
      설명 : “writing the report”이 “finished”의 목적어로, 보고서 작성이 끝났음을 나타냅니다.

6.2.3 보어로 쓰이는 동명사

동명사가 주어의 상태나 정체성을 설명하는 보어로 사용될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 동명사는 주어와 연결되어 특정 활동이나 특징을 나타냅니다.

  • 예시
    • My favorite hobby is painting. / 내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는 그림 그리기다.
      설명 : “painting”이 보어로, 취미가 그림 그리기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 Her job is teaching English. / 그녀의 직업은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다.
      설명 : “teaching English”이 보어로 쓰여, 그녀의 직업이 영어를 가르치는 일임을 설명합니다.

 

6.3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일부 동사들은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며, to부정사를 사용할 경우 의미가 달라지거나 어색해집니다. 이러한 동사들에는 주로 enjoy, finish, consider, avoid, mind, suggest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들은 과거의 경험이나 일상적인 행위를 나타낼 때 동명사를 목적어로 사용합니다.

  • 예시
    • They enjoy hiking in the mountains. / 그들은 산에서 하이킹하는 것을 즐긴다.
    • She avoided answering the question. / 그녀는 그 질문에 답하는 것을 피했다.

이처럼 동명사를 목적어로 사용하는 동사들은 암기가 필요하며, 이러한 동사 뒤에는 주로 -ing 형태가 오게 됩니다.

 

6.4 동명사와 to부정사 모두 가능한 경우와 의미 차이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경우는 의미 차이가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동사로 remember, forget, stop, try 등이 있으며, 동명사는 일반적으로 과거의 경험을, to부정사는 미래 지향적 행위를 나타냅니다.

  • 예시
    • I remember meeting him last year. / 나는 작년에 그를 만난 것을 기억해.
      설명 : “meeting him”은 과거에 만났던 경험을 나타냅니다.
    • Remember to call me tomorrow. / 내일 나에게 전화하는 것을 기억해.
      설명 : “to call”은 아직 하지 않은 미래의 일을 기억하라는 뜻입니다.
  • 또 다른 예시
    • He stopped smoking. / 그는 담배를 끊었다.
      설명 : “smoking”이 과거에 해왔던 행위를 중단했다는 의미입니다.
    • He stopped to smoke. / 그는 담배를 피우기 위해 멈췄다.
      설명 : “to smoke”은 새로운 행위를 위해 다른 활동을 멈췄다는 의미입니다.

 

6.5 동명사 관련 관용 표현

동명사는 여러 관용 표현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이러한 표현들은 주로 구어체나 일상적인 표현에서 자주 등장하며, 동명사와 함께 특정 의미를 형성합니다. 이를 외워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e busy ~ing : ~하느라 바쁘다
    • 예시 : She is busy preparing for her exam. / 그녀는 시험 준비하느라 바쁘다.
  • look forward to ~ing : ~을 기대하다
    • 예시 : I look forward to meeting you. / 나는 너를 만나기를 기대하고 있다.
  • have difficulty (in) ~ing : ~하는 데 어려움을 겪다
    • 예시 : He had difficulty solving the problem. / 그는 그 문제를 푸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 It’s no use ~ing : ~해도 소용없다
    • 예시 : It’s no use trying to change his mind. / 그의 마음을 바꾸려 해도 소용없다.

 

6.6 동명사 요약표

용법 설명 예시
주어로 쓰이는 동명사 동명사가 문장의 주어 역할을 하여 특정 행위를 주제로 나타냄 Reading is enjoyable.
/ 독서는 즐겁다.
목적어로 쓰이는 동명사 동사 뒤에 위치하여 목적어로 사용되며 과거 경험이나 일반적 행위를 표현 She enjoys dancing.
/ 그녀는 춤추는 것을 즐긴다.
보어로 쓰이는 동명사 주어의 상태나 정체성을 보충 설명하는 역할로 주어와 연결됨 His job is teaching.
/ 그의 직업은 가르치는 것이다.

 

6.7 문제로 이해해하기

  1. 다음 중 동명사가 주어로 쓰인 문장은?
    (a) She enjoys reading books.
    (b) Reading books is fun.
    (c) He stopped smoking last year.
    (d) I am interested in learning new things.

  2. 다음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형태는?
    I am looking forward to __________ (meet) you soon.
    (a) meet
    (b) to meet
    (c) meeting
    (d) to meeting

  3. 다음 중 동명사를 목적어로 쓰는 동사를 고르시오.
    (a) want
    (b) decide
    (c) avoid
    (d) plan

  4. 다음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형태는?
    She suggested __________ (go) for a walk.
    (a) to go
    (b) going
    (c) go
    (d) goes

  5. 다음 중 동명사를 보어로 사용하는 문장은?
    (a) My goal is improving my skills.
    (b) I started to work on the project.
    (c) Working in a team is rewarding.
    (d) She loves dancing with friends.

  6. 다음 중 'finish' 동사의 목적어로 알맞은 것은?
    (a) finish to do
    (b) finish doing
    (c) finish done
    (d) finish to doing

  7. 다음 중 의미가 올바르게 해석된 문장은?
    She stopped smoking.
    (a) 그녀는 담배를 피우기 위해 멈췄다.
    (b) 그녀는 담배를 끊었다.
    (c) 그녀는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다.
    (d) 그녀는 흡연을 피하려 했다.

  8. 다음 중 'mind' 동사를 사용한 올바른 문장은?
    (a) Do you mind to open the window?
    (b) Do you mind opening the window?
    (c) Do you mind open the window?
    (d) Do you mind to opening the window?

  9. 다음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형태는?
    I’m busy __________ (prepare) for my presentation.
    (a) prepare
    (b) preparing
    (c) to prepare
    (d) preparation

  10. 다음 중 'It’s no use'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은?
    (a) It’s no use to try harder.
    (b) It’s no use trying harder.
    (c) It’s no use tried harder.
    (d) It’s no use to trying harder.

정답 및 설명

  1. 정답: (b)
    설명: “Reading books is fun.”에서 “Reading books”가 주어로 쓰인 동명사입니다.

  2. 정답: (c)
    설명: “look forward to”는 전치사 “to” 뒤에 동명사 형태가 와야 하므로 “meeting”이 알맞습니다.

  3. 정답: (c)
    설명: “avoid”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사용하는 동사입니다.

  4. 정답: (b)
    설명: “suggest”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므로 “going”이 알맞습니다.

  5. 정답: (a)
    설명: “improving my skills”에서 동명사 “improving”이 보어로 쓰여 목표를 설명합니다.
  6. 정답: (b)
    설명: “finish”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하므로 “finish doing”이 맞습니다.

  7. 정답: (b)
    설명: “She stopped smoking.”은 흡연을 중단했다는 의미로, “담배를 끊었다”로 해석합니다.

  8. 정답: (b)
    설명: “Do you mind opening the window?”에서 “mind”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9. 정답: (b)
    설명: “be busy ~ing”는 특정 행위를 하느라 바쁘다는 의미로 쓰입니다.

  10. 정답: (b)
    설명: “It’s no use” 다음에는 동명사를 사용하므로 “trying harder”가 올바릅니다.

 

 

 

Believing in yourself is the first step to success.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5. to 부정사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5. to 부정사

목차5. to부정사5.1 to부정사의 정의와 기본 형태5.2 to부정사의 다양한 용법5.3 to부정사와 동사 간의 상관관계5.4 to부정사와 의미 차이5.5 to부정사의 관용적 표현5.6 to부정사 요약표5.7 문제로 이해

max-english.tistory.com

 

[Interactive Time] "MAX"가 좋아하는 랜덤 게임~ 당신이라면 어떻게?

 

[Interactive Time] "MAX"가 좋아하는 랜덤 게임~ 당신이라면 어떻게?

▶ Interactive(인터렉티브) Time "당신이라면 어떻게?"아래 동영상을 꼭!! 보시고 당신의 선택을 댓글에 남겨주세요~!! - 주소 : https ://youtube.com/shorts/RJOk1Bx0wFA   ▶ 설명A : "Sorry, I'm late. Traffic."발음

max-english.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