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영어로 세계로/(4) 수능, 특강 등 - 문법 정리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7. 분사

by MAX ENGLISH 2024. 11. 3.
728x90
반응형

7.1 분사의 정의와 기본 형태

분사(Participle)는 동사의 형태이면서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거나, 부사처럼 문장의 의미를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분사는 현재분사과거분사 두 가지 형태로 나뉘며, 각각 다른 의미와 용법을 가집니다.

  • 현재분사 : 동사 원형 + -ing 형태로, 진행 중인 동작이나 능동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 예시 : running, smiling, crying
  • 과거분사 : 동사 원형 + -ed, -en 등으로 형태가 바뀌며, 완료된 상태수동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 예시 : broken, tired, written

 

7.2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

현재분사과거분사는 의미와 용법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현재분사진행 중이거나 능동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보통 ‘~하는’, ‘~하고 있는’이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 예시 : The running water was cold. / 흐르는 물은 차가웠다.
      설명 : “running”은 현재분사로 “water”가 흐르고 있는 상태를 묘사합니다.
    • A smiling baby is lying in the crib. / 웃고 있는 아기가 침대에 누워 있다.
      설명 : “smiling”은 현재분사로, 웃고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 과거분사완료된 상태수동적인 의미를 나타냅니다. 보통 ‘~된’, ‘~된 상태의’로 해석됩니다.
    • 예시 : The broken window needs to be fixed. / 깨진 창문은 수리가 필요하다.
      설명 : “broken”은 과거분사로 창문이 이미 깨진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 A tired man was resting under a tree. / 피곤한 남자가 나무 아래서 쉬고 있었다.
      설명 : “tired”는 과거분사로, 피곤한 상태의 남자를 묘사합니다.

 

7.3 분사의 용법

분사는 형용사적 용법으로 명사를 수식하거나, 분사구문을 통해 문장을 간결하게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7.3.1 형용사적 용법

분사는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할 때 쓰입니다. 이때 현재분사는 능동적 의미로, 과거분사는 수동적 의미로 해석됩니다.

  • 현재분사 예시
    • The laughing child caught everyone’s attention. / 웃고 있는 아이가 모두의 주목을 받았다.
      설명 : “laughing”이 “child”를 수식하여, 웃고 있는 아이를 묘사합니다.
    • I saw a flying bird. / 나는 날고 있는 새를 보았다.
      설명 : “flying”이 “bird”를 수식하여, 날고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 과거분사 예시
    • The destroyed building was no longer safe. / 파괴된 건물은 더 이상 안전하지 않았다.
      설명 : “destroyed”가 “building”을 수식하여, 파괴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 We bought a used car. / 우리는 중고차를 샀다.
      설명 : “used”는 과거분사로, 이미 사용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7.3.2 분사구문

분사구문부사절을 대신하여, 동작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분사구문은 주로 시간, 이유, 조건, 양보 등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예시 (시간)
    • Opening the door, she saw her friend. / 문을 열면서 그녀는 친구를 보았다.
      설명 : “Opening the door”는 부사절을 대신하여, 문을 여는 동작과 그녀가 친구를 본 상황을 연결합니다.
  • 예시 (이유)
    • Feeling tired, he went to bed early. / 피곤해서 그는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설명 : “Feeling tired”는 그가 피곤한 이유로 일찍 잠자리에 든 상황을 설명합니다.
  • 예시 (조건)
    • Turning left, you will see the building. / 좌회전하면 그 건물이 보일 거예요.
      설명 : “Turning left”는 조건을 나타내며, 좌회전할 경우 보게 될 상황을 설명합니다.

 

7.4 분사구문의 사용 시 주의점

분사구문을 사용할 때에는 주어가 일치해야 합니다. 즉, 분사구문이 설명하는 주체와 주절의 주어가 동일해야 문장의 의미가 명확해집니다. 그렇지 않으면 혼동을 줄 수 있는 부정확한 문장이 됩니다.

  • 올바른 예시
    • Walking down the street, I saw an old friend. / 길을 걷다가 나는 오래된 친구를 만났다.
      설명 : “I”가 길을 걷는 행위를 하며 친구를 만난다는 의미로, 주어가 일치합니다.
  • 잘못된 예시
    • Walking down the street, an old friend waved at me. (잘못된 표현)
      설명 : 이 문장에서는 주어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어색해집니다. 올바르게 고치려면 “As I was walking down the street, an old friend waved at me.”와 같이 주어를 명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7.5 분사와 함께 사용되는 주요 표현

분사는 여러 관용적 표현과 함께 자주 사용되며, 이러한 표현은 주로 감정을 나타내거나 일상적인 상황을 설명하는 데 활용됩니다. 몇 가지 주요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terested in ~ing : ~에 관심이 있는
    • 예시 : She is interested in learning French. / 그녀는 프랑스어를 배우는 데 관심이 있다.
  • tired of ~ing : ~에 지친
    • 예시 : He is tired of waiting. / 그는 기다리는 것에 지쳤다.
  • busy ~ing : ~하느라 바쁜
    • 예시 : They are busy preparing for the event. / 그들은 행사 준비하느라 바쁘다.
  • used to ~ing : ~하는 것에 익숙한
    • 예시 : I am used to waking up early. / 나는 일찍 일어나는 것에 익숙하다.

 

7.6 현재분사와 동명사 비교

현재분사동명사는 모두 동사에 -ing를 붙인 형태를 가지지만, 문장에서의 역할과 의미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분사형용사로 사용되어 주로 명사를 수식하거나 분사구문에서 부사 역할을 하며, 진행 중인 동작이나 능동적인 의미를 나타냅니다. 반면, 동명사명사 역할을 하며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되어 특정 행위나 활동을 언급합니다.

현재분사와 동명사의 차이

  1. 현재분사형용사적 기능을 가지고 진행이나 능동적 의미를 전달합니다. 동사의 의미를 포함한 상태로,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로 사용됩니다.
  2. 동명사명사적 기능을 하며, 특정 활동이나 일반적인 행위를 나타냅니다.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으며 과거의 경험이나 일반적인 사실을 나타낼 때 주로 쓰입니다.

7.6.1 현재분사와 동명사의 용법 비교

1) 현재분사 : 형용사적 역할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거나 분사구문에서 부사 역할을 하며 문장의 의미를 보충합니다. 진행 중이거나 능동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 The running water was cold. / 흐르는 물은 차가웠다.
      설명 : “running”이 명사 “water”를 수식하여, 물이 흐르고 있는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 분사구문으로 쓰이는 경우
    • Seeing the accident, she called the police. / 사고를 보고 그녀는 경찰에 신고했다.
      설명 : “Seeing the accident”는 그녀가 사고를 보고 행동을 취했다는 의미를 부사절 없이 분사구문으로 간결하게 표현합니다.

2) 동명사 : 명사적 역할

동명사는 명사처럼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특정 행위나 활동을 의미합니다. 주로 과거 경험이나 반복적인 활동을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 주어로 쓰이는 경우
    • Reading is beneficial for the mind. / 독서는 마음에 유익하다.
      설명 : “Reading”이 주어 역할을 하여 독서라는 행위를 주제로 삼습니다.
  •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 I enjoy swimming. / 나는 수영하는 것을 즐긴다.
      설명 : “swimming”이 동사 “enjoy”의 목적어로, 수영이라는 활동을 나타냅니다.
  • 보어로 쓰이는 경우
    • Her favorite activity is painting. /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그림 그리기다.
      설명 : “painting”이 보어 역할을 하여 주어인 “Her favorite activity”를 설명합니다.

7.6.2 예문 비교 : 현재분사와 동명사

  • The barking dog kept everyone awake. / 짖고 있는 개가 모두를 깨웠다.
    설명 : “barking”은 현재분사로, 능동적인 의미를 가지며 개가 짖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 Barking is a way for dogs to communicate. / 짖는 것은 개가 소통하는 방법이다.
    설명 : “Barking”은 동명사로, 개가 짖는 행위를 일반적인 사실로 언급하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7.6.3 요약 비교표 : 현재분사와 동명사

구분 현재분사 동명사
형태 동사 + -ing 동사 + -ing
역할 형용사적 역할, 부사적 역할 명사적 역할
의미 진행 중인 동작, 능동적 상태 행위나 활동
예시 The crying child / 우는 아이
Crying is natural. / 우는 것은 자연스럽다

 

7.7 문제로 이해하기

  1. 다음 중 현재분사가 사용된 문장은?
    (a) The broken chair was thrown away.
    (b) A smiling child waved at me.
    (c) The report was finished yesterday.
    (d) I am tired of waiting.

  2. 다음 중 분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문장은?
    (a) The car is parked outside.
    (b) The laughing children are playing.
    (c) She is cooking dinner.
    (d) He wrote a letter.

  3. 다음 중 분사구문으로 바르게 변환된 문장은?
    After he finished his homework, he went out to play.
    (a) Finishing his homework, he went out to play.
    (b) Finished his homework, he went out to play.
    (c) After finished his homework, he went out to play.
    (d) After finishing his homework, he went out to play.

  4. 다음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형태는?
    The __________ (break) window needs to be fixed.
    (a) breaking
    (b) broken
    (c) break
    (d) breaks

  5. 다음 중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의미 차이를 설명한 문장으로 알맞은 것은?
    (a) The tired man means the man is making others tired.
    (b) The tiring man means the man is feeling tired.
    (c) The tired man means the man is feeling tired.
    (d) The tiring man means the man is tired.

  6. 다음 중 분사구문이 조건을 나타내는 문장은?
    (a) Walking down the street, she met an old friend.
    (b) If turning left, you will see the store.
    (c) Turning left, you will see the store.
    (d) When turned left, you will see the store.

  7. 다음 중 분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된 것은?
    (a) To walk is healthy.
    (b) He is known for helping others.
    (c) The sleeping baby is adorable.
    (d) She wants to succeed.

  8. 다음 중 분사구문으로 올바르게 사용된 문장은?
    (a) Studied hard, he passed the exam.
    (b) Having studied hard, he passed the exam.
    (c) He passed the exam studying hard.
    (d) Studying hard, he passed the exam.

  9. 다음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형태는?
    The __________ (excite) news made everyone happy.
    (a) excited
    (b) exciting
    (c) excite
    (d) excites

  10. 다음 중 주어가 분사구문의 주어와 일치하지 않아 의미가 어색한 문장은?
    (a) Watching the movie, she felt relaxed.
    (b) Driving fast, the car broke down.
    (c) Feeling tired, he took a break.
    (d) Having finished the project, they celebrated.

정답 및 설명

  1. 정답: (b)
    설명: “A smiling child”에서 “smiling”은 현재분사로 아이가 웃고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2. 정답: (b)
    설명: "Laughing"은 현재분사로, "children"을 수식하여 웃고 있는 아이들을 의미합니다.

  3. 정답: (a)
    설명: “Finishing his homework”는 “After he finished his homework”의 의미를 분사구문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한 형태입니다.

  4. 정답: (b)
    설명: “broken”은 과거분사로 “창문이 깨진 상태”를 나타내며 적절한 형태입니다.

  5. 정답: (c)
    설명: “The tired man”은 남자가 피곤한 상태임을 나타내므로 정답입니다.

  6. 정답: (c)
    설명: “Turning left, you will see the store.”는 좌회전하면 가게를 볼 수 있다는 조건을 나타냅니다.

  7. 정답: (c)
    설명: “The sleeping baby”에서 “sleeping”은 현재분사로 아기가 자고 있는 상태를 설명하는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8. 정답: (b)
    설명: “Having studied hard”는 분사구문으로, 그가 열심히 공부한 후 시험을 통과했음을 나타냅니다.

  9. 정답: (b)
    설명: “exciting”은 현재분사로, 사람들에게 흥미를 일으키는 뉴스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10. 정답: (b)
    설명: “Driving fast, the car broke down.”는 주어 일치가 맞지 않아 의미가 어색합니다.

 

 

 

A life lived with purpose is a life well spent.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6. 동명사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6. 동명사

목차6.동명사6.1 동명사의 정의와 기본 형태6.2 동명사의 다양한 역할6.3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6.4 동명사와 to부정사 모두 가능한 경우와 의미 차이6.5 동명사 관련 관용 표현6.6 동명사

max-english.tistory.com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5. to 부정사

 

[수능 대비 문법 총정리] 5. to 부정사

목차5. to부정사5.1 to부정사의 정의와 기본 형태5.2 to부정사의 다양한 용법5.3 to부정사와 동사 간의 상관관계5.4 to부정사와 의미 차이5.5 to부정사의 관용적 표현5.6 to부정사 요약표5.7 문제로 이해

max-english.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