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문법 총정리/(3) 토익 문법

[토익 문법] 관계대명사 완벽 정리!

by MAX 길라잡이 2025. 3. 24.
728x90
반응형

[토익 문법] 관계대명사 완벽 정리! who, which, that 차이부터 예제 & 문제풀이까지 🚀

1️⃣ 관계대명사의 개념 및 역할 정리

📌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

      - 두 문장을 연결하면서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을 만드는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을 가진 단어입니다.

  • I met a man. He is a doctor. → I met a man who is a doctor.

✅ 관계대명사는 명사(사람, 사물)를 수식하며 그 뒤에 형용사절(절 전체가 명사를 꾸미는 구조)을 형성합니다.

 

※ to부정사 vs 동명사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CLICK 

- 링크 : [토익 문법] to부정사 vs 동명사 완벽 정리!

 

[토익 문법] to부정사 vs 동명사 완벽 정리!

[토익 문법] to부정사 vs 동명사 차이! 헷갈리지 않는 사용법 & 동사별 정리 🚀1️⃣ 개념 정리 📌 to부정사 (To V)미래 지향적 의미를 가진다.특정한 목적이나 의도를 나타낼 때 사용된다.예문She wa

max-english.tistory.com

 

반응형
 

2️⃣ 관계대명사의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사 대상 문장 내 역할 예문
who 사람 주어
The boy who runs fast is my brother. (빠르게 달리는 그 소년은 내 동생이다)
whom 사람 목적어
The teacher whom we met was kind. (우리가 만난 선생님은 친절했다)
whose 사람/사물 소유격
The man whose car broke down is my neighbor. (차가 고장 난 남자는 내 이웃이다)
which 사물/동물 주어/목적어
The book which is on the table is mine. (책상 위에 있는 책은 내 것이다)
that 사람/사물 주어/목적어
The movie that I watched was amazing. (내가 본 영화는 놀라웠다)
 

3️⃣ 관계대명사의 생략 및 축약

📌 목적격 관계대명사 생략 가능 조건

  • 관계대명사가 목적어 역할일 경우 생략 가능
    • 예 : The book (that) I bought is interesting.

📌 관계대명사 + be동사 축약

  • 관계대명사 + be동사 → 분사구문 또는 형용사/전치사구로 축약 가능
    • 예 : The man who is standing over there → The man standing over there
    • 예 : The room which is used for meetings → The room used for meetings

 

728x90
 

4️⃣ 제한적 용법 vs 계속적 용법 비교

구분 제한적 용법 (restrictive) 계속적 용법 (non-restrictive)
쉼표 없음 있음
의미 필수 정보 (없으면 문장 불완전) 부가 정보 (없어도 문장 성립)
사용 관계대명사 that 가능 / which 가능 that 불가 / which만 사용

 

🔍 상세 설명

  • 제한적 용법은 선행사를 한정해 주며, 그 정보가 없으면 문장의 의미가 크게 바뀝니다.
  • 계속적 용법은 선행사에 대해 부연 설명을 덧붙이는 역할을 하며, 없어도 문장 자체는 성립됩니다.

✏️ 예시문

  1. 제한적 : The students who study hard will pass the exam.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은 시험에 합격할 것이다.) → “who study hard”는 어떤 학생들인지 필수적으로 설명함.
  2. 계속적 : My brother, who lives in Seoul, is coming to visit.
    (서울에 사는 내 남동생이 나를 방문하러 온다.) → “who lives in Seoul”은 추가 정보로, 없어도 의미 전달됨.
  3. 제한적 : The books that are on the desk belong to the teacher.
    (책상 위에 있는 책들은 선생님의 것이다.) → 특정 책들을 한정하여 설명.
  4. 계속적 : The Eiffel Tower, which is located in Paris, is a famous landmark.
    (에펠탑은 파리에 위치해 있으며 유명한 랜드마크다.) → 모두가 아는 정보에 부연 설명 추가.
 

5️⃣ 자주 혼동하는 표현 비교

비교 설명 예문
who vs whom who : 주어
/ whom : 목적어
The woman who called me was kind. / The woman whom I called was kind.
that vs which that : 제한적
/ which : 계속적도 가능
I like the book that you gave me. / This book, which you gave me, is helpful.
which vs what which : 선행사 O
/ what : 선행사 X
I know what he wants. / I read the book which he wrote.
 

6️⃣ 실전 문제

📌 문제:

  1. The employee ___ answered the phone was very polite.
    (A) whom
    (B) which
    (C) who
    (D) whose

  2. The book ___ I borrowed from the library was interesting.
    (A) who
    (B) that
    (C) whose
    (D) what

  3. The woman ___ we met yesterday is my teacher.
    (A) which
    (B) whom
    (C) who
    (D) whose

  4. The car, ___ was parked outside, has been towed.
    (A) that
    (B) which
    (C) who
    (D) what

  5. The house ___ roof was damaged needs repair.
    (A) who
    (B) whom
    (C) which
    (D) whose

  6. The students ___ homework is missing must stay after class.
    (A) who
    (B) whose
    (C) whom
    (D) what

  7. I remember the time ___ we traveled together to Spain.
    (A) what
    (B) that
    (C) who
    (D) whose

  8. The computer ___ he bought last week was defective.
    (A) which
    (B) who
    (C) where
    (D) when

  9. The man ___ office is on the top floor is the CEO.
    (A) which
    (B) whose
    (C) who
    (D) whom

  10. The movie ___ they watched received great reviews.
    (A) which
    (B) who
    (C) whose
    (D) what

📌 정답 및 해설:

  1. (C) who – 사람 + 주어 역할
  2. (B) that – 사물 + 목적어 역할 (관계대명사 that 목적어)
  3. (B) whom – 사람 + 목적어 역할 (we met her → whom)
  4. (B) which – 계속적 용법 + 쉼표 있으므로 that 불가
  5. (D) whose – 소유격 관계대명사 (house의 roof)
  6. (B) whose – 소유격 관계대명사 (students의 homework)
  7. (B) that – time 관련 관계사로 that 사용
  8. (A) which – 사물 + 목적어 역할
  9. (B) whose – 소유격 (man's office)
  10. (A) which – 사물 + 목적어 역할

 

 

The only people who never fail are those who never try.
/ 디 온리 피플 후 네버 페일 아 도우즈 후 네버 트라이 /
실패하지 않는 유일한 사람은 결코 시도하지 않는 사람이다.

 

 

[토익 문법] 현재분사(-ing) vs 과거분사(-ed) 감정표현!

 

[토익 문법] 현재분사(-ing) vs 과거분사(-ed) 감정표현!

[토익 문법] 현재분사(-ing) vs 과거분사(-ed) 차이! 감정을 표현할 때 헷갈리지 않는 법 🚀1️⃣ 개념 정리 📌 현재분사 (-ing)감정을 유발하는 것(사물, 상황, 사건 등)에 사용예시The movie is exciting. (

max-english.tistory.com

 

 

[토익 문법] 수동태 완벽 정리!

 

[토익 문법] 수동태 완벽 정리!

[토익 문법] 수동태 완벽 정리! 능동태 vs 수동태 차이 & 실전 문제 풀이 🚀1️⃣ 수동태의 개념 정리 📌 수동태란?수동태(Passive Voice)는 동작의 주체보다 행위의 대상에 초점을 맞추는 문법입니

max-english.tistory.com

 

 

728x90
반응형

MAX 길라잡이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